함께 알아가고, 혜택을 놓치지 않는 일상 정보 블로그

일상 속에서 유익한 정보를 함께 공유하고, 육아, 교육, 경제, 정책 관련 최신 혜택을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놓치지 않도록 도와드립니다. 모두가 잘 사는 그날까지!!

경제이야기/경제 공부

2021년 8월 경제동향 발표

훈련소 2021. 8. 23. 22:28
728x90
반응형

8월 20일 기획재정부에서 최근 경제동향을 발표했습니다.

 

6월 산업활동동향 주요지표를 보면 생산(공공업, 서비스업과 全산업 생산)은 증가하였고 지출은 소매판매, 건설투자는 증가하였으나, 설비투자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월 고용은 취업자 수 증가세는 지속되었으며 물가 상승폭은 확대되었으나 국내 금융시장은 국내외 재확산 등에 따른 안전자산 선호 심리 강화 등으로 주가 및 국고채 금리는 하락, 환율은 상승하였습니다.

 

최근 우리경제는 견조한 수출 호조세 및 고용 개선흐름이 이어졌으나 코로나 재확산등으로 대면서비스업 등을 중심으로 내수 관련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모습을 보이면서 인플레이션 및 델타변이 확산 우려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 부문별 동향  

 

고용

 

7월 중 취업자는 2,764.8만명으로 전년 동월대비 54.2만명 증가하였으며, 고용률은 67.1%로 전년동월대비 1.1%P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종사상지위별로 상용직・임시직은 증가하였고 일용직 근로자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기획재정부 보도자료 - 취업자수. 취업자 증감 추이>

 

 

실업자는 92만명으로 전년동월대비 21.8만명 감소하였으며 실업률은 3.2%로 전년동월대비 0.8%p하락하였습니다. 그리고 비경제활동인구는 전년동월대비 3만명 감소한 반면에 경제활동참가율은 63.4%로 전년동월대비 0.3%p상승하였습니다.

 

물가

 

7월 소비자물가는 농축수산물・석유류 가격 강세, 전기・수도 가스 상승 등으로 전년동월비 2.6% 상승한 것을 나타났습니다.

특히 농축수산물은 축산물 가격의 오름폭이 전년동월대비 확대되었으나 농수산물의 상승폭이 둔화되면서 상승폭이 축소되는 흐름을 보여줬습니다.

체감지표인 생활 물가지수는 상승폭이 확대되어 전년동월대비 3.4%로 발표되었습니다.

 

 

 

<출처: 기획재정부 보도자료 - 소비자물가지수 부문별 기여도>  

 

 

7월 국제유가는 델타변이 확산 우려에도 불구하고, OPEC+ 감산합의가 매월 40만 배럴/일씩 9월까지 생산을 확대하기로 결정 및 미국 원유재고 감소 등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국내휘발유 가격은 국제유가 상승이 시차를 두고 반영되면서 7월 평균가격이 휘발유 1.629원/리터, 경유 1,426원/리터로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출처: 기획재정부 보도자료 - 국제유가 및 국내수입가 추이>

 

해외경제

◆ 미국

미국경제는 2/4분기 6.5% 성장하며 2019년 4분기 GDP 수준을 회복하였으며 생산・고용은 견조한 흐름을 지속한 것을 확인되었습니다.

그러나 소매판매는 델타변이 확산, 자동차 판매 부진, 온라인 할인행사 종료 등의 영향으로 시장예상치를 하회하며 감소하였습니다.

 중국 

중국경제는 홍수, 델타변이 확산에 따른 일부지역 봉쇄조치 등으로 7월 실물지표가 시장 예상을 하회하며 다소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본

일본경제는 방역조치 장기화에도 불구하고 당초 예상보다 소비 위축세가 제한되며 2/4분기 GDP가 성장하였으나 9월 12일까지 긴급사태 연장 등으로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로존

유로존은 봉쇄조치 완화,백신접종 확대 등에 힘입어 2/4분기 GDP가 2% 성장하였고 경기체감지수도 6개월 연속 상승하며 역대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출처: 기획재정부 보도자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