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물가지수동향

2022년 4월 소비자물가 지수 동향 발표

하얀비단 2022. 5. 9. 2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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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소비자물가 지수는 전월대비 0.7%, 전년동월대비 4.8% 각각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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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은 2022 4 소비자 물가 동향을 발표했습니다.

 

4월 소비자 물가지수는 2,3월과 비슷한 양상으로 석유류와 가공식품 공업제품, 외식 개인서비스 상승세 확대가 지속되고 농축수산물의 소폭으로 오르면서  전년동월비 4.8% 상승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출처  :  통계청  -  소비자물가지수   등락률   추이  >

 

 

22 4 소비자물가 동향

 

22 4 소비자물가지수  106.85 전월인 3(106.06)보다 0.7% 상승하였고, 전년동월대비로는 4.8% 상승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  출처  :  통계청  -  월별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

 

대표적인 상승의 원인에는 석유류 공업제품, 개인서비스 상승폭 확대가 지속되었고 생활물가지수와 신선식품지수의 상승폭 확대 등이 원인 것으로  확인할 있었습니다.

 

< 출처 :  통계청  -  품목별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

 

농산물은 출하량 증가 대체로 공급여건이 양호했으나, 생산비용 증가와 수입산 가격상승 영향 등으로 농축수산물지수 상승폭이 1.9% 확대되면서  3 대비 물가기여도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출처  :  통계청  - 2022 년  4 월   소비자물가   동향  >

 

석유류  우크라이나-러시아 교착 상태가 장기화되고있고 미국 원유재고 감소 영향 등으로 높은 유가 수준이 지속되면서 31.2%에서 34.4% 오름폭이 확대되었습니다.

 

이렇게 농축수산물과 석유류 물가기여도가 전월보다 소폭 확대되면서 공급측 요인(농축수산물석유류) 영향이 3 대비 소폭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공서비스의 경우 국제항공료 인상 영향 등으로 상승폭이 소폭 확대되었고 전기・가스・수도의 경우 전기・가스요금 인상 영향으로 상승폭이 확대되었습니다

 

개인서비스 3월에이어 지속된 원재료상승과 운영경비 상승 영향 반영되면서 외식과 외식제외 모두 물가기여도가 소폭 확대되면서 4.4%에서 4.5% 확대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출처 : 통계청 - 2022년 4월 품목성질별 등락률 비교 >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 오름폭이 3.3%에서 3.6% 확대면서 올해 계속 상승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출처 :  통계청  -  월별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   동향 >

 

구입 빈도가 높고 지출비중이 높아 가격변동을 민감하게 느끼는 체감지표인 생활물가지수 가공식품 외식 인상으로 식품(전년동월대비 5.4%) 상승과 원재료비 운영경비 인상으로 식품이외(전년동월대비 5.9%) 상승폭이 함께 확대되며 오름폭이 전년 동월대비 5.0%에서 5.7%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출처 :  통계청  -  월별   생활물가지수   동향 >

특히 신선식품지수의 경우 과실, 어개류 가격상승으로 전년동월대비 2.2%하락에서 1.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통계청 - 월별 신선식품지수 동향>

 

<  출처  :  통계청  - 2022 년  3 월   주요   등락품목  >

 

이렇게 4 물가는 석유류와 가공식품 공업제품, 외식 개인서비스 상승압력이 지속되면서 3 대비 상승폭이 확대된 것으로 확인할 있었습니다.

 

 추후 동향은

 

 5 소비자물가 장기화가 계속되는 우크라아나 사태에 따른 국제유가 상승영향으로 인한 관련 제품 비용 상승과 그에 따른 개인서비스 공업제품 상승세 지속 등으로 인해 현재 물가 상승 흐름이 지속되면서 향후 물가가 5%대로 올라설 가능성이 점점 예상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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