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물가지수동향

2022년 5월 소비자 물가지수 동향 발표

하얀비단 2022. 6. 7. 2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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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소비자물가 지수는 전월대비 0.7%, 전년동월대비 5.4% 각각 상승점점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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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은 2022 5 소비자 물가 동향을 발표했습니다.

농축수산물의 오름세 확대와 함께 석유류와 가공식품 등 공업제품, 외식 등 개인서비스 상승세 확대가 전월에 이어서 지속되면서 전년동월비 5.4% 상승한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  출처  :  통계청  -  소비자물가지수   등락률   추이  >


(특히 휘발유 등 석유류 상승에는 유럽연합(EU)의 러시아산 원유 부분 금수 조치 추진 등국제유가 상승 압력이 계속되면서 오름세가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2 5 소비자물가 동향


22 5 소비자물가지수는 107.56으로 전월인 4월(106.85)보다 0.7% 상승, 전년동월대비 5.4% 상승된 것으로 발표하였습니다.

<  출처  :  통계청  -  월별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


대표적인 상승의 원인에는 석유류 공업제품, 개인서비스 상승폭 확대가 지속되었고 이 외 모든 항목에서 상승폭 확대 등이 원인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출처 :  통계청  -  품목별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


농산물은 전년동월 대비 소폭 하락하였으나, 축산물 오름세 영향등으로 상승폭이전년 동월대비 1.9%에서 4.2% 확대되었습니다.

<  출처  :  통계청  - 2022 년  5 월   소비자물가   동향  >


석유류우크라이나-러시아 교착 상태가 장기화유럽연합(EU) 러시아산 원유 부분 금수 조치 추진 등으로 국제유가상승압력이 계속되면서 오름세가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농축수산물과 석유류 물가기여도가 전월보다 확대되면서 물가상승 기여도에 크게 한 몫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공서비스의 경우 전원대비 변동없으나, 전년대비 0.7%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기・가스・수도의 경우 5월 가스요금 인상 및 전기요금 인상 영향으로 상승폭이 6.8%에서 9.6%로 확대되었습니다

개인서비스 4월에 이어 지속된 원재료 상승과 운영경비 상승 영향 이 반영되면서 외식과 외식제외 모두 물가기여도가 소폭 확대되면서 4.5%에서 5.1% 확대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출처  :  통계청  - 2022 년  5 월   품목성질별   등락률   비교  >


농산물 및 석유류를 제외된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오름폭이 3.6%에서 4.1%로 소폭 확대면서 올해 계속 상승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출처 :  통계청  -  월별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   동향 >


구입 빈도가 높고지출 비중이높아 가격변동을 민감하게 느끼는 체감지표인 생활물가지수는 가공식품 및 축산물 가격 인상으로 식품(전년동월대비 5.4%) 상승과 원재료비 및 운영경비 인상으로 식품이외(전년동월대비 5.9%) 상승폭이 함께 확대되어 오름폭이 전년 동월대비 5.7%에서 6.7%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출처 :  통계청  -  월별   생활물가지수   동향 >


특히 신선식품지수의 경우 전월과 마찬가지로 과실, 어개류 가격상승 등이 지속되면서 전년동월대비 1.0%에서 2.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출처 :  통계청  -  월별   신선식품지수   동향 >


그중신선채소의 경우 전년 동월비 5.5% 감소에서 0.1% 증가하였으나 신선과실의 경우 7.2%에서 4.8%로 오름폭이 다소줄어든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출처  :  통계청  - 2022 년  5 월   주요   등락품목  >


이렇게 5월 물가는 4월에 이어 석유류와 가공식품 등 공업제품, 외식 등 개인서비스상승 압력이지속되면서 4월 대비 상승폭이 확대된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추후 동향은?


6 소비자물가장기화된 우크라아나 사태유럽연합 러시아 제재로 인해 원자재 및 국제유가 상승 영향으로 인한 관련 제품 비용 상승과 이로 인한 개인서비스 및 공업제품 상승세 확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추가로 기후문제로 인한 가뭄이 심해지면서 농축수산물의 가격 상승이 예상됩니다. 이로 인해 이후 물가는 상승 흐름이 지속되면서 물가지수 5%대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농수산물 할인 쿠폰이라는 것을 시행하면서 추경을 진행하였습니다.
농수산물 할인 쿠폰은 장바구니 부담을 줄이고 소비를 진작하기 위해 돼지고기나 계란, 쌀 등 24개 품목을 살 때 2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물가 안정책입니다.
그런데 이 쿠폰은 소비자에게 직접 주는 것이 아니라 마트, 전통시장 등에 예산을 배정한 뒤 결제할 때 자동으로 할인해주는 방식인데 언제,얼마나 할인받을 수 있는지 아는 소비자가 거의 없는 것이 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는 크게 체감하지 못하는 부분이며 더군다나 할인되던 품목도 예산이 소진되면 그 달 할인은 자동으로 종료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체감 효과도 크지 않는 것으로 보여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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