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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과 노년층이 꼭 알아야 할 문해력과 디지털 리터러시 -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훈련소 2024. 10. 31. 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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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과 디지털 리터러시의 중요성 - 정보화 사회에서 모든 세대를 위한 필수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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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문해력디지털 리터러시의 필요성이 자주 강조되고 있습니다.

 

문해력은 과거에는 단순히 글을 읽고 이해하는 기본 능력으로 여겨졌지만, 오늘날에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해석하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종합적 사고 능력으로 확장되었습니다.


학생들에게는 서술형 평가가 늘어남에 따라 교과 내용을 깊이 이해하고 자기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이 필요해졌고, 노년층 역시 디지털 기기 사용이 일상화된 환경에서 QR코드 주문이나 온라인 은행 거래와 같은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익숙해져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문해력과 디지털 리터러시의 의미와 필요성, 세대별 문제, 그리고 이를 해결했을 때의 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문해력과 디지털 리터러시란 무엇인가? 

문해력(literacy, 리터러시)은 기본적으로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뜻하지만, 오늘날에는 이를 넘어선 정보 해석과 문제 해결 능력으로 확장되었습니다.


디지털 리터러시문해력을 디지털 환경에서의 정보 탐색과 활용 능력으로 확장한 개념으로, 디지털 매체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고 평가하는 기술까지 포함합니다.

 

이 두 가지 리터러시는 학생과 노년층을 포함해 모든 세대가 원활히 소통하고 필요한 정보를 활용하는 데 필수적인 역량입니다. 이 능력이 잘 뒷받침되어야 정보화 사회에서 더욱 주체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1. 학생들이 겪는 문해력 문제 

학생들은 디지털 미디어와 짧은 정보에 익숙해지면서 긴 글을 읽고 깊이 이해하는 능력이 약화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조사에 따르면, 많은 학생이 교과서의 긴 텍스트를 이해하고 서술형 문제에 답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서술형 평가에서의 어려움 
    • 서술형 평가는 학생들에게 단순 암기를 넘어서 교과 내용을 이해하고 자신의 언어로 재구성하는 능력을 요구합니다. 문해력이 부족한 학생들은 이러한 표현이 어려워 학습 성취도가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 어휘력 부족과 소통의 어려움 
    • 학생들이 교과서나 학습 자료에 나오는 어휘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면 학습 내용의 큰 그림을 놓치기 쉽습니다. 어휘력이 부족하면 개념 이해가 어렵고, 이를 스스로 연결하는 데 방해가 됩니다.
    • 또한 어휘력이 부족한 경우, 상대방의 말뜻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거나 자신의 의도를 적절히 표현하지 못해 대화에서 오해가 생기기 쉽습니다. 이러한 오해가 쌓이면 짜증이나 다툼으로 이어지기도 하며, 아이들 사이에서 소통 부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학생들에게 문해력과 어휘력이 부족하면 학습 성취뿐 아니라 일상 속 관계 형성에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국가기초학력<출처: 교육부 누리집>

 

2. 노년층의 디지털 리터러시 문제 

노년층은 디지털 기기와 정보 접근에서 어려움을 겪으면서 생활 속 불편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얻고, 키오스크나 QR코드로 주문하는 방식에 익숙하지 않아 사회적 소외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 사회적 고립과 경제적 불이익
    • 디지털 리터러시가 부족한 노년층은 디지털 금융 서비스나 정부의 다양한 온라인 지원에 접근하지 못해 경제적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이는 정보 접근성의 부족을 야기하며 사회와의 연결이 점점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출처: 교육부 보도자료>

 

문해력과 디지털 리터러시의 필요성 

문해력과 디지털 리터러시가 부족하다면, 이는 개인적인 불편을 넘어서 사회적 격차와 소외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학습에서의 성취와 진로에서의 자신감을 위해, 노년층은 정보의 주체적 활용과 사회적 연결을 위해 문해력과 디지털 리터러시를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문해력과 디지털 리터러시가 가져올 이점 

  1.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와 비판적 사고력 향상
    • 문해력 향상을 통해 학생들은 교과 내용을 깊이 이해하고 서술형 문제에서도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이 커지고, 비판적 사고 능력도 함께 길러집니다.
  2. 세대 간 소통과 사회적 연결 강화
    • 노년층이 디지털 리터러시를 갖추게 되면 세대 간 소통의 장벽이 줄어들며, 디지털 환경에서도 편리하게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족 간 소통뿐 아니라, 더 넓은 사회적 연결로 이어집니다.
  3. 경제적 자립과 기회 확대
    • 디지털 리터러시가 높은 노년층은 금융 서비스나 공공 서비스에도 쉽게 접근할 수 있어 경제적 안정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정보 격차가 줄어들면서 사회적 평등성도 함께 증진됩니다.
  4. 미래 사회의 경쟁력 강화
    • 문해력과 비판적 사고를 갖춘 학생들은 미래의 혁신과 문제 해결을 주도하는 인재로 성장할 가능성이 큽니다. 문해력과 디지털 리터러시를 갖춘 구성원들이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가는 기반이 됩니다.

 

 

국가기초학력지원센터를 아시나요?

문해력과 디지털 리터러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이 바로 국가기초학력지원센터입니다.

이 기관에서는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학생들의 문해력과 어휘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꼼꼼어휘’‘토닥토닥 문해력’ 같은 교재를 통해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AI 기반 맞춤형 학습 시스템을 제공하여 학습 격차를 줄이고, 노년층에게는 디지털 기기 사용과 정보 활용 교육을 지원함으로써 사회적 참여를 돕습니다.

 

이후에 이 기관의 역할과 프로그램에 대해 더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글을 마치며  

문해력디지털 리터러시는 단순히 읽고 쓰는 기술을 넘어, 정보를 해석하고 세상과 소통하는 데 필요한 종합적인 능력입니다.

학생들은 교과 내용을 깊이 이해하고 자기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문해력이 필수적이며, 이는 서술형 평가와 같은 심화 학습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노년층의 경우, 디지털 리터러시가 부족할 경우 사회적 소외와 정보의 불평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사회에서 이러한 능력은 곧 사회적 참여와 정보 접근성을 보장하는 기초가 됩니다.

 

교육부와 국가기초학력지원센터가 제공하는 맞춤형 학습 자료와 프로그램은 문해력과 디지털 리터러시의 격차를 해소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원 정책은 학생들에게는 학업 성취를, 노년층에게는 사회적 참여 기회를 확대해주며, 더 나아가 세대 간 소통의 기반을 강화합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은 미래 사회를 위한 중요한 자산입니다.

모든 세대가 이 두 가지 능력을 갖추어, 정보화 사회에서 더욱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참고 및 출처: 교육부 보도자료, EBS 당신의 문해력 누리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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