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정책 알림 및 정보

부탄캔(부탄가스) 사용 사고 방지위해 파열방지기능 장착 의무화

하얀비단 2021. 7. 7. 22:11
반응형

1인당 연간 약 4개를 사용하는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부탄캔(부탄가스)!!

 

하지만 이렇게 일상에서 많이 사용되는 부탄캔으로 인한 사고로 연평균 약 20건, 연평균 18.8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산업통상지원부는 부탄캔으로 인한 사고를 최소화하고 보다 안전한 가스사용 환경 조성을 위해 부탄캔의 표시사항을 개선하고, 부탄캔에 파열방지기능 장착을 의무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출처: 산업부 보도자료 - 안전강화 적용 전체 용기 도안>

■ 파열방지기능이란?

728x90

부탄캔 용기가열로 내부가스의 압력이 상승하면 용기가 파열되는데 파열 압력 전에 용기에 틈새를 만들어 가스를 방출함으로써 내부 압력을 낮추어 파열을 방지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최근 5년간 전체사고 97건 중 파열에 의한 사고는 78건으로 대부분을 차지하여 부탄캔에 파열방지기능 장착이 의무화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파열방지안전장치 종류로 다음과 같은 장치가 있습니다.

 

내부 압력 상승 시 상부 돔 변형과 동시에 돔에 설치된 스코어(Score)에서 가스 방출로 폭발을 방지하는 CRV(Countersink Release Vent) 기술로 세계 최초로 개발한 대륙제관이 개발했다고 합니다.

 

<출처: 산업부 보도자료 - CRV 기능>

RVR(Rim Vent Release) 기능내부 압력이 상승하면 상부 돔 변형과 함께 림(Rim)에 설치된 스코어에서 가스 방출로 폭발을 막아주는 기술로 대표적인 업체는 (주)태양으로  우리가 흔히 아는 썬연료를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출처: 산업부 보도자료 - RVR 기능>

마지막으로 스프링식 기능으로 내부 압력 상승 시 스프링 힘에 의해 밸브가 열리면서 가스 방출로 폭발을 방지하는 기술입니다. 대표적인 업체로는 (주)화산으로 안전밸브 부착 부탄캔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출처: 산업부 보도자료 - 스프링식 기능>

 

이러한 파열방지기능이 의무화되면 상당수의 부탄캔 사고를 예방하고 파편으로 인한 부상을 방지함으로써 사고와 인명피해가 상당히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 부탄캔 안전강화의 주요 내용

용기 외부표시사항 개선

소비자가 용기의 주의 사항을 보다 인지하기 쉽게 경고그림 크기를 용기 면적 대비 1/35 → 1/8로 확대합니다.

<출처: 산업부 보도자료 - 경고그림 확대>

현재 파열방지기능이 있는 부탄캔이 일부 제조・판매중(전체의 13%정도)이나, 명시적인 표시가 없어서 소비자는 해당용기의 파열방지기능 유무를 확인하기 어려우므로 용기에 파열방지기능 유무를 명확히 표시토록 의무화하여 소비자가 해당기능의 유무를 확인하고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입니다.

<출처: 산업부 보도자료 - 파열방지기능 유무 표시>

이러한 외부표시사항 개선21년 7월 5일부터 시행하며, 향후 6개월간은 기존 표시사항을 병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부탄캔에 파열방지기능 장착 의무화

금년 하반기에 개정하여 모든 부탄캔은 파열방지기능을 갖추도록 의무화할 계획이며 시행시기는 제조업체의 설비투자 및 제품 안정화 등을 고려하여 2023년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가스안정공사는 하계휴가철을 맞이하여 부탄캔 사용 증가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캠핑장 등에 가스안전 홍보물 배포 등 대국민 홍보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며, 앞으로도 생활주변에서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위해요소를 지속적으로 제거하여 안전한 가스생활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출처:산업부 보도자료>

반응형